사진 자료

포토샵 보정 사례 5. 하이라이트 부분 정보 복원

김종화 2011. 3. 24. 23:37

※ 포토샵에서 작업환경의 구성이 다른 분은 다음 글을 먼저 읽어십시요.  http://blog.naver.com/dhlee05/40102142063

 

 

 

아래 사진은 보정 사례의 원본입니다. 이 사진은 엄밀히 말하면 두가지 문제가 있습니다. 첫 째는 노루귀의 꽃받침에 하이라이트 부분이 많게된 노출이 살짝 오버라는 점입니다. 둘 째는, 뒤에 있는 노루귀 꽃의 배경이 밝아서 노루귀 꽃이 잘 드러나지 않습니다. 필드에서 무심코 셔터를 누르게 되면 저런 실수를 저지르게 되는 보정을 통해서 약점을 보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1. Shadows/Hightlights 기능은 명부와 암부의 밝기를 조절할 수 있는 훌륭한 도구입니다. 이 도구는 지금 상황과 같은 명부에서 조자라는 디테일을 확보하기 위하여 사용할 수도 있으며, 반대로 암부의 디테일을 확보하기 위해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. 여기서는 명부의 디테일을 확보하기 Shaodw는 0%로 낮추고 HIghlights만 올립니다. 

 

 

 

 2. 노루귀 꽃받침의 디테일을 복원하였으면 이제 전체적인 톤 조절에 들어갑니다. Adustments 패널에서 Curves 도구를 선택하여 톤을 무겁게 만든 다음, 마스크 영역을 이용하여 원하는 부분을 밝게 처리합니다. 이러한 방법은 주 피사체로 시선을 유도하기 위해 많이 이용됩니다.

브러쉬설정 참고 : http://blog.naver.com/dhlee05/40102147326 

 

 

 

3. 원본 사진의 암부에는 노이즈가 조금 보입니다. 이러한 노이즈를 제거하고자 할 때는 메뉴에서 Filter>Noise>Reduce Noise...를 선택하면, 아래 대화상자가 나옵니다. 여기서 Strength값을 올릴 수록 노이즈 제거 효과가 정대하나 선명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. 적당한 값을 미리 보기 창을 확인하면서 결정합니다.

 

 

 

다음은 위 처리를 모두 마친 보정후 사진입니다. 이 보정의 두 가지 목적이 완벽하지는 않지만 조금씩은 달성되었는 듯 합니다. 그러나 생태사진 보정에서 한가지 잊지마세야 할 사항은 동식물의 원래 색은 반드시  보존되어야한다는 사실입니다. 과도한 보정은 동식물읜 원래 색을 변질 시켜 보는 이로하여금 오도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이 사례에서도 주변 톤을 조정하였지만, 마스크를 이용하여 노루귀는 원래 상태로 복원하였다는 사실을 기억하셔야 합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