필름 사진은 앨범에 보관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였지만 디지털 사진은 보관 방법이 매우 다양하다. PC에 저장해두었다가 가까운 사람들에게 보여주거나, 인터넷에 올려 누구나 볼 수 있는 앨범으로 꾸밀 수도 있다. 또는 전자 앨범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멋진 배경과 음악이 담긴 동영상 앨범으로 만들 수도 있다. 포토 CD로 만들면 하드디스크 용량의 부담을 줄일 수 있고,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선물하기에도 좋다. 잘 나온 사진은 필름 사진처럼 인화해서 일반 앨범에 보관할 수 있다. 이제부터 다양한 앨범을 활용해 디지털 사진을 보관하는 방법들을 소개한다.
1. 전자 앨범 소프트웨어로 화려한 앨범 꾸미기
전자 앨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면 디지털 사진을 멋진 앨범에 담아 정리할 수 있다.
대표적인 전자 앨범 소프트웨어인 어도비의 ‘포토샵 앨범’은 PC에 저장된 모든 사진들을 자동으로 찾아 날짜순으로 보여줄 뿐만 아니라 사람, 장소 혹은 주제별로 사진을 분류해 실제 앨범처럼 만들 수 있다. 이 밖에도 간단한 편집 기능을 제공하며, 사진이 들어간 카드나 달력 등을 만들 수 있다.
에이스글로텍의 ‘3D 앨범’은 다양한 배경과 텍스트, 음성 등을 삽입해 3차원의 입체화된 앨범을 꾸밀 수 있는 소프트웨어다. 23개의 스타일이 기본으로 제공되며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스타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기 때문에 매번 새로운 형태의 앨범을 제작할 수 있다. 제작한 앨범을 스크린 세이버, 홈페이지 제작, E메일 전송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도 활용할 수 있다. 이 밖에도 사진을 일반 앨범에 담은 것처럼 꾸며 책처럼 넘기면서 볼 수 있는 ‘플립 앨범’과 프로그램 없이도 자동 실행을 지원하는 ‘PC 포토 앨범’이 있다. 여기서는 ‘3D 앨범’으로 3차원의 입체 앨범을 만드는 과정을 소개한다.